시저스 CBB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미·중 간 무역 전쟁이 일어난다면 중국의 대미 무역 흑자는 3000억달러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시저스 CBB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미·중 간 무역 전쟁이 일어난다면
중국의 대미 무역 흑자는 3000억달러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데릭 시저스(Derek Scissors) 차이나베이지북(CBB)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코노미조선’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발표하는 통계는 숫자 그대로 신뢰할 수 없다며, 올해 중국의 실질 체감 소득 증가폭은 2%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국이 일본형 스태그플레이션을 피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의 부채를 축적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9~10%의 경제성장을 달성했다고 발표할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 중국 정부가 발표하는 경제지표에 대한 불신을 감추지 않았다.

‘차이나베이지북’은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민간경제연구소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경제동향보고서인 베이지북(Beige Book)을 본떠 만든 중국판 경제보고서를 분기별로 발표한다.

미·중 간 무역 전쟁이 일어날 경우 미국이 승자가 될 거라고 예측했다. 근거가 있나.“중국은 2014년부터 대규모 자본 유출을 겪어 왔다. 중국은 여전히 외환 보유액 세계 1위지만 보유 규모는 지난 2년 동안 1조달러(약 1191조7000억원) 이상 줄었다. 미·중 간 무역 전쟁이 일어난다면 중국의 대미 무역 흑자는 3000억달러(약 357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