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상점가를 릭샤(오토바이택시)가 지나가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상점가를 릭샤(오토바이택시)가 지나가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국제통화기금(IMF)의 2016년 통계에 따르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 가운데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1000달러대인 나라는 캄보디아(1144달러), 미얀마(1212달러), 라오스(1787달러) 등 3개국이다. 필리핀은 인구가 1억명을 넘어 경제 규모는 크지만 1인당 GDP는 3002달러에 그친다. 이들 4개국은 아직 가난하지만,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사업 기회가 많다는 공통점이 있다.

필리핀 대대적 인프라 투자로 건설업 유망

‘범죄와의 전쟁, 마약사범 사살’

지난해 6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취임한 후 한국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는 내용이다. 필리핀을 떠올리면 폭력적인 느낌이 들 수 있지만, 필리핀 경제는 아세안에서 가장 호황이다. 지난해 상반기 GDP 성장률은 6.9%를 기록했다. 베트남(5.6%), 인도네시아(5.2%)를 웃도는 아세안 국가 최고치이고 중국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높다.

성장의 배경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경제 정책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아시아 최고 수준인 법인세와 소득세 인하, 대대적인 인프라 투자,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행정 절차 간소화 등의 경제 정책을 발표했..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