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베트남 박닌성 옌퐁공장에서 현지 직원들이 일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 베트남 박닌성 옌퐁공장에서 현지 직원들이 일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삼성전자>

만년 적자를 면치 못했던 베트남 무역수지는 2012년 2억8000만달러(약 3192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베트남이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한 것은 1992년 이후 처음이었다.

흑자 전환의 배경에는 삼성전자가 있었다. 베트남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 삼성전자 휴대전화 수출액은 2011년 68억달러(약 7조7520억원)에서 2015년 306억달러로 4배 넘게 늘었다.

삼성전자가 베트남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뭘까. 무엇보다 베트남 현지 시장에 특화된 제품을 앞세운 것이 주효했다. 베트남 사람들은 오토바이를 자주 이용한다.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오토바이를 많이 타는 베트남 사람들의 특성을 반영해 삼성전자는 갤럭시 J시리즈에 ‘S-바이크 모드’를 탑재했다. 오토바이 운전 중 전화가 오면 메시지가 자동으로 응답하는 기능이다.

여기에 더해 날씨를 포함한 외부 환경도 고려해 제품을 차별화했다. 베트남은 기온과 습도가 높다. 잦은 전압 이상과 낙뢰 등으로 사용 환경도 열악한 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트리플 프로텍션’ 기능을 선보였다. ‘트리플 프로텍션’은 주요 부품이 급격하게 바뀌는 전압을 견딜 수 있도록 하는 보호 기술이다.

베트남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