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명이 넘는 인구를 바탕으로 한 거대한 내수시장, 7%대의 경제성장률. ‘넥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인도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다. 인도는 세계 경제 성장의 열쇠를 쥐고 있는 소비시장으로, 중요한 생산거점으로도 부상하고 있다.

2014년부터 해마다 7%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인도의 향후 잠재력은 더 크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해 7.6%였던 인도의 성장률이 2020년 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2년에는 인도가 독일을 제치고 세계 4위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 뉴델리의 휴대전화 상가를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인도 뉴델리의 휴대전화 상가를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손정의 “인도 성장 잠재력, 과거 미국 능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지난해 인도 한 경제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인도 경제는 ‘하키 스틱(hockey stick)’ 모양과 같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잠재력은 과거 미국의 경제성장을 넘어서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고성장하고 있는 인도는 새로운 투자처로도 각광받고 있다. AT커니가 발표한 ‘외국인 직접 투자(FDI) 리포트(2017)’에 따르면 투자관심도에서 인도는 2015년 11위에서 2017년 8위로 꾸준히 순위가 올랐다.

이는 2014년 취임한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