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베니아에 있는 르노자동차 조립공장에서 로봇들이 자동차를 조립하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슬로베니아에 있는 르노자동차 조립공장에서 로봇들이 자동차를 조립하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탑재된 로봇이 생산과 물류 운송에 도입되면서 ‘4차 산업혁명’이란 이름에 걸맞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함께 해킹 등 사이버 공격에 대한 두려움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일본 전자업체 교세라는 지난 5월 AI를 이용해 2020년까지 생산성을 두 배로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교세라는 연간 200억~300억엔(약 2050억~3070억원)을 투자해 공장이나 설계 등 각 부문에서 AI를 활용하게 된다. 특히 새로운 전자 부품 설계, 결함 발견 단계에서 AI를 사용하고, 공장에 로봇을 설치해 자동화 속도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는 AI 기반 공장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일본의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 제조사 화낙과 협력 중이다. 엔비디아 GPU 컴퓨팅 기술과 화낙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결합해 산업용 로봇에 AI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핵심이다.

화낙의 생산 공정 최적화 소프트웨어 ‘FIELD’에 AI가 적용되면 로봇은 작업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스스로 훈련하게 된다. 이럴 경우 하나의 로봇이 여덟 시간에 걸쳐 수행하던 작업을 훈련된 로봇 여덟 대가 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