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전만해도 경영난에 시달리던 구찌는 최근 디자인 혁신으로 부활에 성공했다. <사진 : 구찌>
5년 전만해도 경영난에 시달리던 구찌는 최근 디자인 혁신으로 부활에 성공했다. <사진 : 구찌>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Gucci)는 지난해 과감한 디자인 혁신으로 명품업계에서 가장 주목받았다. 그 결과, 구찌는 지난해 17%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구찌 모기업 케링(Kering)의 주가는 지난 1년간 79% 올랐다. 올해 들어서만 43% 상승했고, 지난 5월부터는 매일 신고가를 갈아치우는 중이다. 케링 매출의 절반 이상이 구찌에서 나온다.

구찌가 최근 이렇게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5년 전만 해도 매년 매출이 20% 줄어드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렸다. 브랜드의 로고가 잘 보이지 않는 핸드백이 인기를 끌면서 구찌 제품의 인기가 시들해졌기 때문이다.


화려하고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부활

구찌의 부활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세 가지 성공 비결이 있다고 분석했다. 첫째, 무명 디자이너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 임명한 파격적인 인사 결정. 둘째, 온라인 판매 채널의 강화. 셋째, 고객 맞춤 서비스 라인의 확대다.

구찌는 2년 전 세계 패션 업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자사에서 13년 동안 묵묵히 일하던 무명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