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에서 실시간으로 엔화 환율을 보여주는 증권사 지점 앞을 행인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일본 도쿄에서 실시간으로 엔화 환율을 보여주는 증권사 지점 앞을 행인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일본의 올해 2분기(4~6월) 국내총생산(GDP)은 전 분기보다 0.6% 증가했다. 이로써 일본은 플러스 성장을 1년 6개월째 이어갔다. 전 분기보다 0.6% 성장한 것은 2015년 1분기(1~3월)에 1.1%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가장 높은 기록이다.

성장을 계속하면서 일본 경제가 20년 장기 침체를 벗어나 호황기에 접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012년 말 취임한 후 추진한 양적완화, 디플레이션 탈출 등 아베노믹스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일본 경제 성장을 이끄는 것은 내수다. 일본 정부는 “개인 소비를 중심으로 한 내수가 확장되고, 일본 경제는 완만한 회복 기조가 계속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北 도발로 엔화강세 움직임

내수 중심으로 일본 경제가 성장하고 있지만, 엔화 환율이 급격하게 변동해 엔고(円高) 현상이 다시 발생하면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지난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와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때 엔화 가치가 급등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이 엔저를 유도하고 있다고 비판한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