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세에 미국으로 유학을 가 재즈 뮤지션으로 인생 2막을 개척한 오에 센리가 미니 피아노를 치고 있다. <사진 : 오에 센리 페이스북>
47세에 미국으로 유학을 가 재즈 뮤지션으로 인생 2막을 개척한 오에 센리가 미니 피아노를 치고 있다. <사진 : 오에 센리 페이스북>

일본은 전체 인구의 중위 연령이 46.5세로 이미 초고령화 사회(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20% 이상인 사회)이다. 그래서 우리가 겪을 문제들을 미리 경험했다. 일본의 노인, 또는 은퇴를 앞둔 중년층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생의 남은 수십년을 준비하고 있다. ‘나이 들었다’라고 생각하지 않고 새롭게 도전하고 현직에 있을 때만큼 열심히 사는 모습이 공통분모다.

사례 1 | 중년에 자기 계발

나이가 들어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려고 생각하면 일단 두렵다. 지금까지 20~30년 해오던 일에서 쌓은 커리어를 포기해야 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해 적응해낼 수 있을 것이란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일본 뮤지션 오에 센리(大江千里·56)는 40대 후반에 20대 초반의 학생들과 경쟁하며 새로운 분야를 학습하고 성공한 케이스이다. 1960년에 태어난 오에는 1983년 팝 음악을 만들어 싱어송라이터로 데뷔했다. 2007년까지 45장의 싱글곡을 발표해 여러 히트곡이 있고, 18장의 앨범을 냈다. 1980년대 일본의 국민 아이돌 마쓰다 세이코(松田聖子), 전설적인 남성 아이돌 그룹 히카리 겐지(光GENJI)의 노래를 작곡하기도 했다.

2007년이 인생의 전환점..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