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웰치(왼쪽) 전 GE 회장이 2001년 뉴욕에서 당시 CEO로 내정된 제프리 이멜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잭 웰치(왼쪽) 전 GE 회장이 2001년 뉴욕에서 당시 CEO로 내정된 제프리 이멜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 블룸버그>

제너럴일렉트릭(GE)의 전통 경영 방식 중 하나는 새로운 경영자의 스타일과 주요 관심 분야에 맞춰 회사를 바꾸는 것이다. 즉, 리더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이 GE가 유지해온 철학이다.

이 때문에 GE의 경영 전략을 논하면서 8대 회장인 잭 웰치(Jack Welch·1981~2001년 재임)와 9대 회장인 제프리 이멜트(Jeffrey Immelt·2001~2017년 7월까지 재임, 회장직은 연말까지 유지)를 빼놓을 수 없다. 두 사람 모두 공룡 기업인 GE의 수익과 성장에 있어 괄목한 만한 성과를 이뤄낸 리더로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의 사뭇 다른 방식으로 인해 비교 대상이 되고 있다.

웰치 “효율적 관리에 의한 경영”

웰치는 덩치를 키우고 단기 수익을 노리기 위해 인수·합병(M&A)을 활용했다. 따라서 대상 기업이 GE와 사업적으로 얼마나 연관이 있는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반면 이멜트는 대상 기업이 GE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맞아떨어지는 범위 내에서만 M&A를 단행했다. 필요한 기술과 사업 영역을 가진 기업들만 골라 투자한 것이다.

이멜트와 웰치는 성격도 전혀 달랐다. 200..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