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에 있는 글로벌 IT기업의 본사 사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애플, 구글, 엔비디아, 인텔.
실리콘밸리에 있는 글로벌 IT기업의 본사 사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애플, 구글, 엔비디아, 인텔.

스트라이프(Stripe)는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주목받는 ‘유니콘(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이다. 이 회사는 온라인 간편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형제 기업가인 패트릭 콜리슨(Patrick Collison·28)과 존 콜리슨(John Collison·26)이 공동 창업했다. 아일랜드 시골 출신인 패트릭과 존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와 인공지능(AI) 시스템에 재능을 갖고 있었고, 각각 미 최고 명문대인 MIT와 하버드대에 진학하면서 고향을 떠났다.


실리콘밸리 경쟁력의 핵심은 ‘사람’

두 형제는 2009년 온라인 결제 대표주자인 ‘페이팔’ 본사 인근 캘리포니아주 팰로앨토에 사무실을 차린 뒤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하면 간편하게 신용카드·은행 결제가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페이팔은 계정을 생성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개발자가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시스템 연동이 가능한데, 이런 약점을 스트라이프가 파고든 것이다. 스트라이프는 애플·페이스북·타깃·메이시 등을 고객사로 유치했다.

이 회사는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와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