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17조원에 인수해 화제를 모은 모빌아이의 암논 샤슈아 창업자. <사진 : 블룸버그>
인텔이 17조원에 인수해 화제를 모은 모빌아이의 암논 샤슈아 창업자. <사진 : 블룸버그>

미국 반도체 회사 인텔은 올해 이스라엘 자율주행차업체 모빌아이(Mobileye)를 153억달러(약 18조원)에 인수했다. 1999년에 설립된 모빌아이는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자율주행차용 충돌방지 시스템과 지도 소프트웨어에서 세계적 수준의 노하우 및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에 필요한 카메라 및 위치 센서 기술에 기반한 ‘로드 익스피리언스 매니지먼트(REM)’ 플랫폼이 주특기로 ‘첨단 운전지원 시스템(ADAS)’ 분야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애플과 구글은 이스라엘 스타트업인 리얼 페이스(Real Face·얼굴 인식 업체)와 슬릭로그인(SlickLogin·음파 인증기술 업체)을 각각 인수했다.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이들이 단순한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아닌, 이미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업하기 때문이다. 인수한 뒤 곧바로 이들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AI), 머신러닝(기계학습), 사이버 보안, 센서, 무인 항공기, 빅데이터·스마트 배터리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이 이스라엘에는 6000여개가 있고, 매년 1500개씩..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