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에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투자하는 ‘착한 투자’가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에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투자하는 ‘착한 투자’가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글로벌 투자시장에서 ‘착한 투자’가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착한 투자는 임팩트 투자, ESG 투자, SRI를 일컫는다. ‘임팩트(Impact) 투자’는 일자리·고령화·환경 등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을 적극 발굴해 투자하는 방식을 말한다. 가난과 질병 퇴치, 사회 안전망 구축,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 환경 보호 등이 투자대상이다.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 투자’는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한 투자 방식이다. 사회적 책임 투자(SRI)는 사회에 해를 끼치는 기업에 투자하지 않고, 사회에 보탬이 될 만한 일을 하는 기업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밀레니얼 세대의 투자관 변화

임팩트 투자가 사회·환경 등에 이로운 기업에 투자하는 반면 SRI는 착한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거나 협력하는 방식이 아닌 ‘나쁜 기업’을 배제하고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소극적 방식이다. 임팩트 투자가 SRI보다 넓은 개념이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 방식은 모두 재무적 수익뿐 아니라 사회·환경적 가치를 고려한다고 해서 ‘착한 투자’로 불린다.

착한 투자의 핵심은 지..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