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업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법인세를 대폭 낮췄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있는 ‘맥 트럭’ 공장. <사진 : 블룸버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업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법인세를 대폭 낮췄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있는 ‘맥 트럭’ 공장. <사진 : 블룸버그>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퇴임을 석 달 앞두고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 ‘나아갈 길(The way ahead)’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이 글에서 오바마 전 대통령은 후임 대통령을 향해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은 발전한다’는 미국의 가치를 회복하려면 가장 먼저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 인공지능(AI), 로봇 등 엄청난 기술 발전을 목격하고 있지만 우리 삶을 바꾼 이 혁신이 생산성 향상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악관을 떠나는 순간에도 그 중요성을 강조할 정도로 오바마 전 대통령은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미국 경제 성장의 핵심으로 봤다. 오바마 행정부가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임기 말 발표된 보고서 ‘AI, 자동화 그리고 경제’는 생산성에 대한 오바마 전 대통령의 고민이 얼마나 치열했는지 보여준다. 보고서는 “AI 발전이 건강, 교육, 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가져오고, 현재 인류가 겪는 난제를 풀어낼 잠재력이다”고 진단하며 정부 산하에 AI위원회를 설치해 기술 발전을 지원하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