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 열린 보아의 세종문화회관 단독 콘서트의 한 장면. <사진 : 트위터 캡처>
2016년에 열린 보아의 세종문화회관 단독 콘서트의 한 장면. <사진 : 트위터 캡처>

‘한류(韓流·Korean wave)’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건 1세대 아이돌 그룹 H.O.T.가 2000년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성황리에 단독 콘서트를 마치면서부터다. 이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K팝(K-pop) 스타들이 한류 붐에 일조했다.

K팝 열풍을 주도한 아이돌 스타 중 진출 초기 임팩트로 보면 보아(본명 권보아)와 동방신기(東方神起·TVXQ)에 필적할 경쟁자가 드물다. 특히 음반 시장 규모와 대중음악의 저변에서 독보적인 아시아 1위였던 일본에서의 활약은 후배 아티스트들의 일본 진출과 성공을 돕는 촉매 역할을 했다.

일본에서의 이들 활약상에는 수없이 많은 ‘최초’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보아는 2001년 일본 데뷔 이후 한국 가수 최초로 오리콘 주간 앨범 순위 1위에 등극했다.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것은 그로부터 2년 넘게 시간이 흐른 뒤였다.

이후에도 7개 앨범 연속 오리콘 주간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일본에서 보아의 인기는 미국과 유럽에서도 화제였다. 당시 미국 공영방송 PBS와 영국 BBC, 프랑스 일간 르몽드 등이 보아의 이야기를 앞다퉈 보도했다.

동방신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