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마 올릴라 CEO가 노키아를 이끌었던 1992~2006년은 노키아의 폭풍 성장기로 꼽힌다. <사진 : 블룸버그>
요르마 올릴라 CEO가 노키아를 이끌었던 1992~2006년은 노키아의 폭풍 성장기로 꼽힌다. <사진 : 블룸버그>

기업의 흥망성쇠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이는 바로 최고경영자(CEO)다. 노키아의 흥망성쇠도 CEO에 따라 달랐다.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가 노키아를 이끌었던 1992~2006년은 폭풍 성장기로 꼽힌다. 올릴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쳤다. 그는 휴대전화 이외의 사업 대부분을 정리하며 ‘휴대전화 왕국’ 노키아를 건설했다.

그러나 올릴라를 이은 후임 CEO 두 명은 노키아 몰락의 주범으로 언급된다. 바로 올리-페카 칼라스부오(Olli-Pekka Kallasvuo)와 스티븐 엘롭(Stephen Elop)이다. 칼라스부오는 스마트폰으로 변화하고 있는 휴대전화 패러다임을 제대로 읽지 못했고, 엘롭은 마이크로소프트(MS)에 노키아의 휴대전화 부문을 매각하며 MS의 ‘트로이 목마(스파이)’라는 오명을 얻었다.

1 | ‘핀란드 경제 대통령’ 요르마 올릴라(1992~2006년)

“휴대전화가 소수의 사무용품에서 다수의 생활용품으로 변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여기에 집중하겠다.” 요르마 올릴라가 1992년 노키아 CEO에 오르며 던진 경영 방향이다.

이후 올릴라는 제지·고무장화·컴퓨터·가전 등의 사업을 팔아치웠다. 이를 통해 만든 자금..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