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2018 카라바오컵 8강에서 레스터시티를 이긴 맨체스터시티의 주제프 과르디올라 감독이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2017~2018 카라바오컵 8강에서 레스터시티를 이긴 맨체스터시티의 주제프 과르디올라 감독이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축구계엔 ‘명선수는 명감독이 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유는 명확하다. 본인의 능력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기량이 떨어지는 선수의 입장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현역 선수 시절 기록은 별 볼 일 없었지만 오히려 감독이 되고 난 뒤 세계 스포츠 역사에 길이 남을 대기록을 쓴 이들이 많다. 알렉스 퍼거슨 전 영국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 조세 무리뉴 현 맨유 감독, 거스 히딩크 전 한국 국가대표 축구팀 감독 등이다.

주제프 과르디올라(Josep Guardiola) EPL 맨체스터시티(맨시티) 감독은 이 같은 축구계의 공식을 보란 듯이 깨부순 주인공이다. 축구계의 전설로 꼽히는 요한 크루이프 감독에게 발탁된 그는 FC바르셀로나의 중추적 수비수로 성장, 1990년부터 2001년까지 전설의 ‘드림팀’ 멤버로 활약하며 FC바르셀로나에 총 14개의 트로피를 안겼다. 팬들은 그의 이름 주제프의 카탈루냐식 줄임말인 ‘펩(Pepp)’이라는 애칭을 선사하며 열렬한 응원으로 보답했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2007년 선수생활을 끝낸 뒤 2008년 FC바르셀로나 A팀 감독으로 전격 발탁됐다. 당시 그의 나이는 불과 37세.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