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겔 맥켈비(Miguel Mckelvey) 미 오리건대 건축학과, 아메리칸어패럴 해외영업부, 위워크 전신인 공동 업무 공간 ‘그린데스크’ 공동 창업
미겔 맥켈비(Miguel Mckelvey) 미 오리건대 건축학과, 아메리칸어패럴 해외영업부, 위워크 전신인 공동 업무 공간 ‘그린데스크’ 공동 창업

2007년 여름, 서른두 살의 미겔 맥켈비(Miguel Mckelvey·43)는 한 동료 직원의 아파트에 초대받았다. 맥켈비는 당시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작은 건축사무소에 근무하고 있었다. 아파트 입구에 도착했는데 문은 이미 열려 있었다. 사람들은 이곳저곳을 편하게 돌아다니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기타를 치는 사람도 있었다. 맥켈비와 훗날 위워크를 공동 창업하게 되는 애덤 노이만(Adam Neumann·39)과 그의 동료가 함께 살고 있는 아파트였다.

이스라엘에서 태어나 군 복무까지 마친 노이만은 여동생의 모델 일을 뒷바라지하기 위해 2001년 미국 뉴욕으로 건너왔다. 노이만은 어릴 때부터 어머니를 따라 도처를 여행했고 공동체 생활을 지향하는 이스라엘의 키부츠(Kibbutz·집단농장)에서 자랐다. 이런 영향으로 적극적인 성격을 갖게 된 노이만은 낯을 가리는 맥켈비와 처음에는 잘 어울리지 못했다.

그러다가 둘이 친한 친구가 되는 계기가 금방 찾아 왔다.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를 창업해 운영하던 노이만이 임대료도 내지 못할 만큼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맥켈비가 자신의 건축사무소가 있는 건물에 들어올 것을 제안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