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근 연세대 정치외교학, 미국 텍사스대 정치학 박사,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한국국제정치학회 부회장, 이화여대 겸임교수,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이춘근 연세대 정치외교학, 미국 텍사스대 정치학 박사,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한국국제정치학회 부회장, 이화여대 겸임교수,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자유주의 경제이론에 의하면 무역을 많이 하면 할수록 무역하는 나라의 국민은 무역을 적게 하거나 혹은 하지 않는 나라의 국민에 비해 훨씬 더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잘 만드는 물건은 수출하고 다른 나라가 더 잘 만드는 물건은 수입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경제학 이론에서 증명된 진리이다.

국제정치학에서도 국가 간 무역이 증대되면 국가들 사이에 평화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전쟁의 가능성은 줄어든다는 걸 증명하는 이론이 있다. 자유주의 국제정치학 이론(Liberal Theory of International Relations)으로 뭉뚱그려 불리는 이 이론은 산업혁명 시대 영국 산업의 중심지였던 맨체스터에서 유래했다.

맨체스터 학파는 ‘이제 싸우지 말고 장사를 합시다!(Let’s Trade Not War!)’라고 외쳤다. 어떤 국제정치 학자들은 이제 저 사람들은 돈을 버는 데 바빠 싸우는 일은 잊어버렸다고 말하며 국제무역은 평화의 증진에 큰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칭송했다.

그런데 지금 미국과 중국이 서로 상대방에 대해 분노의 삿대질을 해가며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 관세를 낮추고, 상대방이 서로 더 잘 만드는 물건을 더 많이 사주는 등..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