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전남 구례군 용방면에서 한 농민이 일본 얀마 트랙터로 밭을 갈고 있다. 사진 조선일보 DB
지난 1월 전남 구례군 용방면에서 한 농민이 일본 얀마 트랙터로 밭을 갈고 있다. 사진 조선일보 DB

글로벌 농기계 시장은 연평균 6.9% 성장하는 이머징 마켓이다. 2013년 1490억달러 수준이던 글로벌 농기계 시장은 올해 2080억달러(약 234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중국이 463억달러로 세계 최대 시장이며, 서유럽이 336억달러, 미국이 295억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업계에서는 2024년 세계 인구가 80억 명에 도달하는 만큼 농산물 공급 증가에 따른 글로벌 농기계 시장의 성장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이른바 도시화·산업화에 따른 농촌 인구 유출로 농업 전반에 기계화 바람이 불고 있는 것도 농기계 시장 성장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권역별로 보면 북미와 서유럽 시장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중국·인도 등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아·태 지역 시장 규모가 서유럽 시장의 세 배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중국·인도 농기계 시장이 각각 10.4%와 8.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인다. 중국 시장은 5년마다 두 배씩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해 경제 제재에서 해제된 이란 등이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농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