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승규 동국대 농업경제학과, 일본 동경대 농업경제학 박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농촌진흥청장, 한경대 석좌교수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민승규 동국대 농업경제학과, 일본 동경대 농업경제학 박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농촌진흥청장, 한경대 석좌교수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우리나라 농민들이 네덜란드 기업 ‘프리바’의 시설원예 복합 환경 제어 솔루션을 많이 씁니다. 이 솔루션에 모이는 데이터는 어디로 갈까요? 다 네덜란드 프리바 본사로 갑니다. 한국이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한국 농가의 중요한 정보가 외국으로 유출되는 셈입니다.”

8월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만난 민승규 한경대 석좌교수는 “한국 농업의 진짜 위기는 ‘데이터 주권’을 뺏기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프리바는 이렇게 쌓인 한국의 데이터에서 중요한 정보를 가려내고 솔루션 기능을 강화할 것이다. 프리바 솔루션을 통해 농가의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제품에 대한 농민의 의존도는 높아진다.

2010년부터 2011년까지 농촌진흥청장을 역임한 그는 2010년 당시에도 한 방송 프로그램에 나와 한국 농업 위기를 ‘끓는 물속 개구리’에 빗대 언급한 적이 있다.

뜨거워지는 물은 위기상황으로 치닫는 한국 농업의 현실을 빗댄 것이고 그 물에서 튀어나오지 않는 개구리는 바로 농업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민 교수는 “농민뿐 아니라 국민, 정책을 만드는 모두가 하나가 되어 뜨거워지는 물에서 튀어 나오려는 노력을 할 때..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