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키타 히데타카(川北英隆) 교토대 경제학부, 일본생명보험 재무기획부장, 도시샤(同志社)대 정책학부 교수, 저서 ‘교토기업이 세계를 바꾼다’
가와키타 히데타카(川北英隆)
교토대 경제학부, 일본생명보험 재무기획부장, 도시샤(同志社)대 정책학부 교수, 저서 ‘교토기업이 세계를 바꾼다’

“교토 사람들은 특이하다.”

교토 인근 나라(奈良)현 출신으로 교토대를 졸업한 가와키타 히데타카(川北英隆) 교토대 대학원 경영관리연구부 명예교수는 7월 18일 일본 교토시 교토대 요시다캠퍼스 연구실에서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러 면에서 남과 다르게, 어떻게든 독특해지고자 하는 성격이 현재의 교토 기업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또 자기 분야에선 최고를 지향하기 때문에, 기업이 규모는 작아도 이익률이 높고 세계 최고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로 이것’이 교토 기업을 만들었다 할 만한 것 하나만 고른다면.“역시 독자성이다. 교토 사람들은 남 흉내 내는 걸 극단적으로 싫어한다. 다른 사람과 같은 걸 만들거나 같은 방법을 쓴다면, 아무리 돈을 많이 벌더라도 칭찬해 주지 않는다. 교토 기업은 특정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갖고 다른 기업이 쫓아올 수 없는 제품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덕분에 유명한 교토 기업의 이익률은 상당히 높다. 이런 경향이 계속되면 교토 기업은 앞으로도 의연하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된 데엔 역사적인 배경이 있는 것 같다.“교토는 과거 일본의 수도였고, 그래서 자부심이 대단하고 도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