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도펠마이어(Michael Doppelmayr)인스부르크 고등기술학원 기계공학, 인스부르크 대학원 경영학
마이클 도펠마이어(Michael Doppelmayr)
인스부르크 고등기술학원 기계공학, 인스부르크 대학원 경영학

오스트리아 도펠마이어그룹의 4세 경영자인 마이클 도펠마이어 회장을 만난 건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창이던 지난 2월이었다. 살을 에는 추위와 강풍 속에 여자 크로스컨트리 스키 결승전 관람을 마치고 지인의 초청으로 오스트리아 홍보관을 방문했을 때였다.

오스트리아 전통 공연이 곁들여진 흥겨운 만찬 자리에서 누군가 소개해줄 사람이 있다며 팔을 잡아끌었다. 도펠마이어라는 기업 이름도 그때 처음 들었다. 도펠마이어는 스키장과 관광지 곤돌라와 로프웨이 장비 제작과 설비 구축 분야의 세계 최대 기업이다. 1892년 설립돼 역사가 126년에 이른다. 그동안 89개국에 1만4600여 기의 관련 시설을 설치했다. 가족 기업으로 매출은 공개하지 않지만 1조원은 훌쩍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펠마이어는 평창올림픽 개최에도 적잖은 기여를 했다. 2016년 2월 테스트 이벤트로 열린 국제스키연맹(FIS) 스키 월드컵 직전까지 곤돌라 공사가 지연돼 동계올림픽 개최 무산 위기까지 몰리자 당시 조양호 조직위원장이 오스트리아 빈으로 날아가 도펠마이어 회장을 만나 곤돌라 건설을 밀어붙였다.

도펠마이어 회장과 만남은 홍보관 한쪽 구석에 전시된 도펠마이어가 제작한 곤돌라에 걸터앉은 채로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