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크게 스타트업·투자자·정부·교류기관 등 4개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크게 스타트업·투자자·정부·교류기관 등 4개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20억원 규모로 투자금을 유치한 A 스타트업 대표는 이 사실을 언론에 공개하지 않았다. 경쟁 스타트업들이 많게는 100억원대 투자를 받는 분위기여서, 대중에게 20억원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 느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 회사 대표는 “투자 유치는 물론 우리 회사에는 경사지만, 홍보할 만큼 큰 투자금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과거 한국 경제의 고도성장을 이끌어왔던 중후장대 산업의 발전 엔진이 멈추고 있다는 우려 속에서도, 스타트업 생태계만큼은 가파르게 팽창하고 있다. 한킴 알토스벤처스 대표는 10월 2일 한국무역협회 행사에서 “2018년 현재 한국 스타트업은 긍정적으로 커나가는 중”이라고 평가했다.

스타트업에 대한 기업과 정부의 투자가 불붙고 있다. 중소기업벤처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벤처 투자액은 1조6149억원으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1조16억원)보다 61.2% 증가한 수준이다. 하반기 전망도 긍정적이다. 중소기업벤처부는 올해 벤처 투자액이 3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잠재력을 본 자본가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한 사업가가 공존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생태계를..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