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대 정치경제학부, 와세다대 경제학 박사, 아오야마가쿠인대 경제학부 교수, 도쿄대 대학원 종합문화연구과 교수, 한국산업연구원 객원연구원, 통상산업연구소 연구관
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대 정치경제학부, 와세다대 경제학 박사, 아오야마가쿠인대 경제학부 교수, 도쿄대 대학원 종합문화연구과 교수, 한국산업연구원 객원연구원, 통상산업연구소 연구관

대표적인 지한파 경제학자인 후카가와 유키코(深川由起子) 와세다대 정치경제학부 교수를 9월 17일 도쿄의 와세다대 본교 캠퍼스에 있는 그의 연구실에서 인터뷰했다.

최근 일본 기업이 달라진 것 같다. 정말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모습도 보인다.“경영자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과거 일본 경영자라고 하면, 대학을 나와 말단사원부터 계속 위로 올라가 사장이 된 사람들이었다. ‘다른 기업 일은 잘 몰라,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해’라는 식. 실패한 도시바 경영자들이 대표적이다. 그러다가 도시바 같은 큰 회사가 무너지자, 큰 교훈을 얻었다. 히타치는 PC·가전 등 안 되는 것은 전부 버리고, 자기들이 잘할 수 있는 중전(重電)에 집중했다. 도시바는 그게 안 돼 실패한 것이다.”

일본 상황은 정말 좋아지고 있는가.“창업이 늘고 있긴 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벤처 회사가 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 미국처럼 되지 않는 한 산업구조 전환은 어렵다. 긍정적인 것은 지금의 새로운 벤처 붐에 참여하는 젊은이 중에 확실히 인재가 많다는 것이다. 도쿄대 출신이나 미국 유학파도 많다. 일본도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결국 ‘구조 개혁의 핵심이 생산성 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