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도 노부유키 게이오대 전기공학과, 전자현미경 엔지니어로 일본전자 입사, 1994년 일본전자 자회사인 일본레이저 사장 취임
곤도 노부유키
게이오대 전기공학과, 전자현미경 엔지니어로 일본전자 입사, 1994년 일본전자 자회사인 일본레이저 사장 취임

70세까지 정년 보장, 10년간 이직률 제로, 여성 관리자 비율 30%. 잘 웃는 직원에게 무조건 인센티브를 주고, 사장이 “나는 절대 누구도 해고하지 않겠다”고 외치는 기업이 있다. 연구용·산업용 레이저 광학 기기를 수입·판매하는 회사인 ‘일본레이저’다.

그런데도 이 회사는 작년까지 25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무차입 경영에 55명 전 직원이 주주이며 1인당 매출은 7억원이 넘는다. 2011년 1회 ‘일본에서 가장 소중한 기업’ 대상, 2015년 후생노동성 ‘커리어 지원 기업’ 후생노동장관상, 2017년 3회 화이트 기업(직원 만족도가 높고 이직률이 낮은 기업, 반대는 블랙 기업) 대상 등 수상 이력도 화려하다.

원래부터 이런 회사는 아니었다. 1994년 곤도 노부유키(近藤宣之·75) 사장이 취임했을 때만 해도 도산이 눈앞이었다. 어떻게 지금 모습이 됐을까. 도쿄 니시와세다(西早稻田) 본사에서 곤도 사장을 만나 직원 행복과 기업 실적을 동시에 얻은 비법을 들어봤다. 그는 “사장의 결심이 회사를 바꾸고 사장의 진심이 직원을 바꾼다”고 말했다.

1994년 모기업인 일본전자 임원에서 자회사인 일본레이저 사장으로 왔다. 자회사 직원들 마음..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