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앤 켈러(Maryann Keller) 러트거스뉴저지주립대 졸업, 뉴욕시립대 MBA, 월스트리트저널 분석가, 저서 ‘GM 제국의 붕괴’
메리앤 켈러(Maryann Keller)
러트거스뉴저지주립대 졸업, 뉴욕시립대 MBA, 월스트리트저널 분석가, 저서 ‘GM 제국의 붕괴’

“현대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을 펼친 적이 없다. 미국 시장에서 터무니없는 판매 목표를 잡고, 판매가 부진하면 법인장부터 자른다. 이렇게 해선 인재를 키울 수 없다. 긴 안목으로 접근해야 한다.”

메리앤 켈러 메리앤켈러 앤드 어소시에이츠 대표는 “현대차를 보면 떠오르는 핵심 가치가 없다”며 “이는 브랜딩 전략에 일관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대차가 제네시스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지만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와 경쟁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켈러 대표는 1970년대부터 자동차 산업 분석가로 이름을 떨쳤다. 월스트리트 최초의 여성 자동차 산업 분석가였던 그는 1989년 출간한 ‘GM 제국의 붕괴’에서 GM의 몰락을 일찌감치 예측했다. 그의 말 한 마디에 자동차 회사의 주가가 요동치기도 했다. 현재는 자신의 이름을 딴 자동차 컨설팅 그룹인 ‘메리앤켈러 앤드 어소시에이츠’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률이 2010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매출도 줄어들고 있다. 요인은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현대차에 대해 모든 것을 알지는 못한다. 글로벌 마케팅 전략과 그 방향에 대해 자세히 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