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2016년 고가 제품군 ‘시그니처’ 라인을 처음 내놓고 프리미엄 가전 전쟁에 나섰다. 사진 LG전자
LG전자는 2016년 고가 제품군 ‘시그니처’ 라인을 처음 내놓고 프리미엄 가전 전쟁에 나섰다. 사진 LG전자

“뱅앤올룹슨 수석 디자이너가 호수에 비친 ‘달’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시그니처라인 세탁기예요. 이걸 사시면 저쪽에 보이는 트롬 스타일러를 드립니다.”

11월 6일 오후 서울 강남구에 있는 LG전자 매장에서 만난 판매 담당자는 379만원짜리 세탁기를 사면 150만원짜리 의류관리기 스타일러를 ‘얹어’준다고 했다. 제품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따지고 보면 고가 라인인 ‘시그니처’ 제품을 229만원에 사는 셈이라고 유혹했다. 기본형 세탁기와 차이점을 묻자 “성능은 비슷하지만 디자인과 AS에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냉장고 한 대에 1000만원을 훌쩍 넘기고 세탁기 한 대가 400만원에 가까운 프리미엄 가전이 국내 시장에 속속 출시되고 있다. 고소득층 소비자를 노린 프리미엄 마케팅이지만, ‘혁신 없이 디자인만 고급스럽게 개선해 가격만 올리는 것 아니냐’ ‘전반적 가격 상승을 유도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삼성전자가 올해 출시한 냉장고 중 가장 고가 라인은 ‘셰프컬렉션 빌트인 냉장고’로 1829만원, LG전자가 내놓은 ‘LG시그니처 프리미엄 올레드 TV’는 1800만원이다. LG전자에서 가격대가 높은 프리미엄 라인인 ‘시그니처’ 이름표가 붙은 가전군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