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노가미 다카시 교토대 대학원 공학박사, 히타치 제작소 반도체사업부 근무, ‘일본전자·반도체 대붕괴의 교훈’ 저자
유노가미 다카시
교토대 대학원 공학박사, 히타치 제작소 반도체사업부 근무, ‘일본전자·반도체 대붕괴의 교훈’ 저자

2010년 일본 반도체 회사 엘피다메모리의 사카모토 유키오 최고경영자(CEO)는 “세계 D램 시장은 결국 2개 제조사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업계 1위인) 삼성전자 그리고 대만 업체들과 연합한 엘피다가 또 다른 생존자”라고 호언장담했다. 그로부터 2년 뒤 엘피다는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파산했다.

1980년대 세계 반도체 시장을 호령했던 일본의 반도체 산업이 높은 기술력을 가졌음에도 후발 업체의 추격에 맥없이 무너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전자제품, 화장품, 자동차 등 각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한국 기업이 일본 반도체 산업의 몰락에서 배울 점은 무엇일까.

히타치 제작소, 엘피다메모리를 거치며 20년 넘게 반도체 미세가공 기술업에 종사한 전문가 유노가미 다카시 유노가미미세가공연구소 소장을 ‘이코노미조선’이 이메일로 인터뷰했다.

잘나가는 한국 기업이 경계해야 하는 것은.“자만한 나머지 ‘혁신가의 딜레마’에 빠지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일본 반도체의 몰락이 이것 때문이었다. 일본 반도체 업체가 업계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던 것이 아니다. 삼성전자의 부상을 몰랐던 것도 아니다. 모두 알고 있었지만, 변함없이 25년 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