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가 지난해 인수한 중국 내 최대 외자계 유통업체 가오신의 체인 할인점인 다룬파이 상하이 매장. 젊은이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 알리바바
알리바바가 지난해 인수한 중국 내 최대 외자계 유통업체 가오신의 체인 할인점인 다룬파이 상하이 매장. 젊은이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 알리바바

중국 정보기술(IT) 업계 양대 축인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중국인,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일상생활을 점령하고 있다. 이동수단(자전거·차량공유), 패션, 부동산 매매·임대 서비스까지 이들이 손을 뻗치지 않은 곳이 없다. 이들은 특히 온라인과 모바일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의 삶을 좌우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11월 28일 중국 남부 광저우 바이신광장 서구 1층에 용후이 차오지우종이 문을 열었다. 쇼핑하면서 음식을 즐길 수 있고,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주문해 배송받는 온·오프라인 결합의 신선식품 신유통 매장으로 광저우에선 두 번째다. 2017년 1월 푸저우에 처음 문을 연 차오지우종의 점포 수가 연내 100개를 넘어설 것이다.

2016년 1월 상하이에 1호 점포를 열어 신유통 원조로 통하는 허마셴성의 경쟁자다. 허마셴성도 12월 중 후난성 1호 점포를 개장하는 등 점포가 1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허마셴성의 강점은 반경 3㎞ 이내 30분 배송을 책임지는 서비스다. 허마셴성 매장의 반경 3㎞ 내가 부동산 뜨는 곳으로 분류될 만큼 인기를 끌었다. 같은 수준의 배송 서비스를 하는 차오지우종은 지난 6월 문을 연 광저우 1호점에서 드론(무인기)배송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