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오창(趙畅) 스탠퍼드대 컴퓨터공학, 오벌테크놀로지 최고기술책임자(CTO), BCC CTO
자오창(趙畅)
스탠퍼드대 컴퓨터공학, 오벌테크놀로지 최고기술책임자(CTO), BCC CTO

“외국 주재원이 많이 거주하는 (상하이의) 홍차오(紅橋)나 푸둥(浦東) 거리에서 가장 눈에 띄게 ‘몰려다니는’ 사람은 한국인이다. 소속 기업 오너가 나서서 ‘한국인끼리만 어울리지 말고 현지인과 어울려 시장을 개척하라’고 특별 지시라도 내리지 않는 이상, 상황이 달라질 것 같진 않다.”

중국 투자 컨설팅 업체 BCC(Business Connect China)의 자오창(趙畅) 최고경영자(CEO)를 만난 건 지난달 상하이 쉬자후이(徐家匯) 지역에 있는 BCC 본사 사무실에서였다. 쉬자후이 지역은 대형 쇼핑센터와 백화점이 밀집한 곳으로 우리나라 명동과 느낌이 비슷한 곳이다.

BCC는 중국과 미국, 한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에 20만 명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보유한 중국의 대표적인 컨설팅 업체다. 상하이 출신으로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컴퓨터공학을 공부한 자오와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신인 대만계 테드 린(林宜德)이 2006년 공동 창업했다. 현재 ‘포천’ 500대 기업에 포함되는, 다양한 국적과 분야 기업의 중국 진출을 돕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의 파고 속에 중국 주요 기업에 외신 ‘인터뷰 금지령’이 내려졌다는 소문도 돌았지만, 자오 CEO의 답변은 유창..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