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최고경영자(CEO)가 새로 도입한 ‘유튜브TV’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지난해 2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최고경영자(CEO)가 새로 도입한 ‘유튜브TV’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보다시피 식당을 해서 꼬질꼬질해요.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래서 시장 갈 때나 치과 갈 때나 무조건 막 (화장품을) 바르고 다녀요. 한번 따라 해보세요. 보면서 흉은 보지 말고.”

지난해 3월 7일 경기도 용인 포곡읍에서 식당을 하는 박막례(71)씨는 자신의 화장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이 영상은 235만명이 시청했고 박씨는 유튜브 스타 ‘박막례 할머니’가 됐다. 박씨의 영상이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는 사람은 50만명이 넘는다. 세계 23개국에서 출판되는 유명 패션잡지 ‘보그’가 그를 소개하기도 했고 미국 유튜브 본사는 지난 5월 박씨를 초청했다.

2007년 10월 7일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도시 스트랫퍼드의 한 건물 계단 앞에 더벅머리 금발 소년이 기타를 치며 노래를 하고 있었다. 당시 13세의 소년은 붉은색 긴소매 티셔츠를 입고 앞쪽에는 사람들이 동전을 던져줄 수 있도록 기타 케이스를 펼쳐 놨다. 약간은 추워 보이는 표정으로 목소리를 높였지만 주변에 모여든 사람은 별로 없었다.

이때 지나가던 한 사람이 열창하는 소년의 모습이 신기했는지 동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렸고 이 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소년의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