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스미스 미국 메릴랜드대 전자공학, 매사추세츠공과대(MIT) 경영학 박사
마이클 스미스
미국 메릴랜드대 전자공학, 매사추세츠공과대(MIT) 경영학 박사

“넷플릭스가 불과 10여 년 만에 전 세계 사용자 1억3000만 명을 확보한 것은 일부 대형 콘텐츠 제작사가 독점한 제작·유통의 희소성을 ‘기술’로 사라지게 했기 때문이다.” 마이클 스미스 카네기멜런대 하인즈칼리지 경영정보시스템 전공 교수는 “동시다발적인 기술 변화가 넷플릭스를 세계적인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강자로 만들었다”며 “넷플릭스는 방대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사용자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기술로 더욱 막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스미스 교수는 지난 10년간 카네기멜런대에서 디지털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왔다. 그가 지난 7월 한국에 출간한 책 ‘플랫폼이 콘텐츠다’는 디지털 기술이 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등을 다뤘다. 스미스 교수는 지난 9월 진행된 제5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에서 콘텐츠 산업 생태계 변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맡기도 했다. 그를 이메일로 인터뷰했다.

기술 발전이 콘텐츠 산업 생태계에 가져온 변화를 ‘퍼펙트 스톰’에 비유했다. “‘퍼펙트 스톰’은 여러 악재가 겹쳐 더할 수 없이 나쁜 상황을 의미한다. 현재 디지털 기술 발전이 콘텐츠 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