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조 텍사스대 항공우주공학과 박사,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 사진 박준형 인턴기자
김승조
텍사스대 항공우주공학과 박사,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 사진 박준형 인턴기자

김승조 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은 2013년 나로호 발사를 성공으로 이끈 주역이다. 그는 퇴임 후 서울대 명예교수로 재직하며 작년부터 룩셈부르크 정부의 우주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올드스페이스’의 수장이던 그가 바라본 ‘뉴스페이스’의 현장은 어땠을까. 11월 13일 서울의 한 커피숍에서 김 교수를 만나 인터뷰했다. 그는 “한국도 방향을 잡아 우주 산업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항공우주 산업계의 원로의 눈으로 본 룩셈부르크 우주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신우주 분야를 통해 우주 산업을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는 점이 뚜렷한 차별점이다. 룩셈부르크에는 33년 된 위성 회사 SES가 있는데, 정부 지분이 17% 정도다. 지난해 이 회사 매출이 20억유로, 순익이 6억유로에 달했다. 이 숫자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국가에서 우주 산업을 추진한다고 하면 나랏돈을 쓰는 게 일이다. 그런데 룩셈부르크 정부는 세금을 쓰는 게 아니라 우주 산업에서 진짜 돈을 벌고 있다.”

‘우주광산’ 실현 가능성은.“초장기적인 계획이라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보다는 우주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판’을 벌여주고 있다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