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셈부르크 시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의 유럽 본사가 자리 잡고 있다.
룩셈부르크 시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의 유럽 본사가 자리 잡고 있다.

2003년 밥 컴포트 아마존 세금부문 총괄은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지역을 찾는 데 고심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깊은 고민은 장 클로드 융커 당시 룩셈부르크 총리를 만나면서 단번에 해결됐다. 영국 신문 가디언에 따르면 융커 총리는 밥 총괄에게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면 내게 다시 와서 말해달라”는 당부를 했다고 한다. 총리까지 나서 지원사격을 펼친 덕분에 유럽과 아시아 시장 등을 관장하는 아마존 유럽 지사는 룩셈부르크에 자리 잡았다.

룩셈부르크 정부가 적극적이었던 이유가 아마존이 글로벌 공룡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벤처기업 컨텍이 룩셈부르크 진출을 추진하기 시작한 것도 현지 정부의 적극적인 러브콜 덕분이었다. 이성희 컨텍 대표는 “2017년 3월쯤 한국에 상주하는 룩셈부르크 경제부 산하 기관으로부터 먼저 연락을 받았다”면서 “이후 진출을 준비하면서 만나는 정부 관계자들이 오히려 내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를 먼저 묻고 도와주려는 태도를 보였는데, 무척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면적이 서울의 4배에 불과한 소(小)국 룩셈부르크. 이 작은 나라에 아마존, 페이팔, 애플 아이튠스, 굿이어, 라쿠텐, 화낙 등..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