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웨이라이(蔚來·Nio)의 EP9 스포츠카. 사진 블룸버그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웨이라이(蔚來·Nio)의 EP9 스포츠카. 사진 블룸버그

“민영 자동차 공업 개방 발전 우수 대표 리수푸(李書福).”

중국 공산당과 국무원이 처음 수여하는 개혁·개방·선봉 표창 대상자로 자동차 업계 인사로는 유일하게 지리자동차 창업자가 선정됐다. 12월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경축행사에서 100명의 이름이 호명되는 자리였다. 지리는 국유 기업과 외자 기업 합작으로 생산한 외자 브랜드가 주도해온 중국 시장에서 자기 브랜드로 고성장한 대표 기업이다.

격변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토종 기업들의 양극화다. 승용차 시장에서 자기 브랜드로 선전하는 지리와 창청 같은 민영 자동차 업체가 있는가 하면, 외자 기업과 합작에 기대어 성장해온 국유 자동차 기업은 외자 지분 한도 폐지 등 환경 변화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올해 중국 자동차 시장은 약 2800만 대로 1990년 이후 28년 만에 처음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중국자동차공업협회가 12월 초 전망했다.

토종 브랜드 정체 속 지리의 독주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올 들어 11월까지 토종 브랜드 점유율은 41.9%였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포인트 하락했다. 자동차 판매량이 5개월..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