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일 KB국민은행 강남스타PB센터 부센터장, ‘슈퍼리치의 습관’ ‘한국의 장사꾼들’ 저자
신동일
KB국민은행 강남스타PB센터 부센터장, ‘슈퍼리치의 습관’ ‘한국의 장사꾼들’ 저자

2019년 새해가 밝았다. 경제적 독립과 슈퍼리치(고액자산가)를 꿈꾸는 것은 모든 사람의 공통된 새해 소망일 것이다. 하지만 국내외 경제상황으로 볼 때, 지난해보다 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기둔화,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시장 변동성 확대가 대외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국내에서 그나마 버티던 반도체 시장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내 주요 기업들은 4차 산업 등 미래 성장동력 분야에서 점점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암울한 2019년 재테크 시장을 예상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세계 경제가 어렵더라도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회복되고 경기 활력이 살아난다면 기업의 주가가 올라가고 이에 따라 펀드, 주식 등 관련 투자 상품의 매력도 커질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 부동산과 펀드, 주식은 개인 재테크의 핵심 수단들이지만 현 상황에서는 이런 수단들이 투자처로서 제대로 작동하기가 쉽지 않다.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우선 종잣돈이 마련돼야 하는데 소득은 정체되고 물가는 오르고 실질임금은 감소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종잣돈 마련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월급 외 추가수입을 만들어 내기도 결코 쉽지 않은 일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