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앤드사운드가 선정한 역사상 최고 영화 1위를 차지한 ‘현기증’의 주연배우 킴 노박과 제임스 스튜어트.
사이트앤드사운드가 선정한 역사상 최고 영화 1위를 차지한 ‘현기증’의 주연배우 킴 노박과 제임스 스튜어트.

서양에서 형성된 ‘고전(classic)’의 개념은 라틴어 ‘classicus’에서 유래했다. 이 단어는 ‘일류의’ ‘규범에 알맞은’이라는 의미다. 이 개념은 그리스 문학에 기반한다. 과거 알렉산드리아(현 이집트)의 학자들은 그리스 문학을 근거로 해 자신들의 작품을 평가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고전은 안정된 가치관을 지니게 하는 작품을 뜻하게 된다. 현재 일반적으로 고전은 과거의 작품이자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작품을 일컫는다. 후세에 모범이 되는 전통을 수립한 작품을 고전이라고 칭한다. 음악과 영화 분야에서는 사람들이 고전에서 영감의 원천을 찾는 분위기가 뚜렷한 편이다.

15만명이 넘는 회원수를 보유한 국내 최대 인터넷 클래식 커뮤니티 ‘고 클래식’ 사이트는 올해 20주년을 맞았다. 이 사이트에서는 신보에 담긴 연주에 대한 마니아들의 갑론을박도 이뤄지지만, 주된 논의는 1954년 사망한 독일 지휘자 푸르트뱅글러나 1957년 사망한 이탈리아 지휘자 토스카니니가 사망 이전에 남긴 모노(양쪽 스피커에서 똑같은 소리가 나오는 옛 녹음방식, 분리된 소리가 나오는 스테레오보다 음질·현장감이 떨어진다) 음반들에 집중될 때가 많다. 이 커뮤니티 활동자 중에는 음대에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