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공학박사, 삼성전자 반도체 소재기술 그룹 부장,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차세대 메모리 개발 사업단장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박재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공학박사, 삼성전자 반도체 소재기술 그룹 부장,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차세대 메모리 개발 사업단장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수많은 비메모리 반도체 기술이 있는데) 어떻게 삼성에서 다 개발해요. 총알(자본력) 있으니 좋은 기업이 있으면 무조건 사서 자기 것 만들어야지. 전쟁인 기라.”

2월 18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 연구실에서 만난 박재근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사투리를 조금씩 섞어가며 거침없이 삼성전자의 미래전략에 대해 조언했다.

그는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2030년까지 세계 1위가 되겠다는 삼성전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보유한 현금(삼성전자의 현금보유액 104조2100억원·2018년 기준)으로 기술력이 있는 기업들을 과감하게 인수·합병(M&A)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D램, 낸드플래시 등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를 제외한 반도체를 말한다.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 모바일 기기의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이미지센서 등이 비메모리 반도체다.

박 교수는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반도체 전략을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을 개발하면서 발전시킨 반도체 칩을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산업에 집어넣어 반도체의 신시장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삼성전자가 AP 등 일부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는 기술력을 축..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