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주 소셜벤처 ‘걸스로봇’ 대표, 한국SF협회 상임이사, ‘제주과학문화공간 별곶’ 대표,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이사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이진주
소셜벤처 ‘걸스로봇’ 대표, 한국SF협회 상임이사, ‘제주과학문화공간 별곶’ 대표,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이사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지난해 서울 종로구 과학책방 ‘갈다’에는 독서광들이 모였다. 이들은 매회 책 3~4편을 읽고 토론했다. 책 장르는 정해져 있었다. SF 소설이다. 특히 젠더 문제를 다룬 SF 소설을 읽었다. 이들은 한국SF협회와 소셜벤처 ‘걸스로봇’이 공동 기획하고 진행하는 SF모임 ‘페미숲갈다’이다. 이 모임은 그 해 겨울과 올 봄, 전주와 제주로 확장됐다.

SF와 여성의 역사는 관련이 깊다. ‘로보캅’ ‘터미네이터’ ‘매트릭스’와 같은 SF 영화를 떠올리면 주먹 다짐을 하는 남성상이 떠오른다. 하지만 SF 소설의 초석을 마련한 ‘프랑켄슈타인(1818)’의 저자는 ‘메리 셸리’로 여성이다. 현재 국내 SF 소설 작가의 주류도 여성이다.

‘페미숲갈다’를 기획한 이진주 걸스로봇 대표를 만나 SF와 여성이 관련이 깊은 이유를 물었다. 그는 이공계 분야에서 소외받는 여성과 성소수자를 지원하는 소셜벤처 ‘걸스로봇’의 대표이자 한국SF협회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SF를 읽는 이유가 무엇인가.“SF는 인간계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에 대안을 제시한다.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새롭고 대안적인 세계를 상상하고, 이 세계 안에서 그런 상상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발견하..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