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권 MDPS 생산팀장, 포승공장장 / 이주권 공장장은 “충주공장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대량으로 양산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장”이라고 말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이주권
MDPS 생산팀장, 포승공장장 / 이주권 공장장은 “충주공장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대량으로 양산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장”이라고 말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3월 13일, 며칠 동안 ‘이젠 봄이다’라고 느낄 때와는 달리 갑작스러운 찬바람에 몸이 절로 움츠러들었다. 서울에서 출발할 땐 진눈깨비마저 날렸다. 1시간 30분가량 경부·영동고속도로를 거쳐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IC에서 나왔다. 국도로 10분쯤 더 달려 도착한 충주시 대소원면의 ‘충주 기업도시’엔 이제 막 지은 아파트와 단독주택들이 빼곡했다. 주거단지를 지나 고개 하나를 넘자 풍경이 일순에 달라졌다. 군데군데 빈터가 보였지만 한눈에 산업단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충주 친환경산업단지였다. 도로 옆엔 ‘수소차 산업 리더도시’ ‘충주공장에서 시작하는 현대 수소차 정말 감사합니다’ 같은 현수막도 보였다. 곧이어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차)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이 눈에 들어왔다.

공장으로 들어가는 건 쉽지 않았다. 보안검사가 철저히 이뤄졌다. 타고 간 차량은 통과할 수 없어서 외부 주차장에 주차 후 걸어 들어가야 했다. 진·출입이 허용된 차량은 원자재나 완제품을 실어 나르는 트럭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들도 미리 받은 허가증을 보여야 통과할 수 있었다.

정문 보안요원들은 현대모비스 본사에서 등록한 신원을 꼼꼼히 확인했고, 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