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경희대 경영학(연금금융)박사과정 수료, 한화생명 은퇴연구소 부소장, 서울시 교육연수원 퇴직예정자 교육강사, 생보협회 은퇴전문강사
김태우
경희대 경영학(연금금융)박사과정 수료, 한화생명 은퇴연구소 부소장, 서울시 교육연수원 퇴직예정자 교육강사, 생보협회 은퇴전문강사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였던 로버트 머튼 교수는 “은퇴 시점에서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자산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은퇴 전 생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행동경제학자인 리처드 탈러는 노후 자금에 대한 인식을 월 생활비의 개념으로 접근했다. 그는 “필요한 자금의 총액으로 목표금액을 정하는 것보다는 월 소득으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두 경제 석학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죽을 때까지 필요한 돈을 한 번에 모을 방안을 생각하기보다는 매달 일정한 생활비를 손에 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가령 대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김 부장(50)은 60세에 은퇴할 예정이다. 그는 은퇴 후 자신의 생존 기간은 30년, 월 최소 생활비는 200만원으로 생각하고 있다. 김 부장이 지금부터 60세까지 준비해야 할 노후 대비 자금은 얼마일까.

단순히 계산하면 김 부장에게 필요한 노후 생활비는 총 7억2000만원(200만원×12개월×30년)이 된다. 적지 않은 규모의 자금이다. 그러면 김 부장은 7억2000만원을 지금부터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동분서주해야 할까.

아니면 이를 ‘월 단위’로 생각해, 월 200만원의 노후 생활비를 벌 수 있는 방법..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