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성현 미 Etech 증권, 리딩투자증권 국제영업팀, 삼성증권 해외주식 중개 총괄 / 민성현 KB증권 도곡스타PB센터 부장이 3월 25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민성현
미 Etech 증권, 리딩투자증권 국제영업팀, 삼성증권 해외주식 중개 총괄 / 민성현 KB증권 도곡스타PB센터 부장이 3월 25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지난해 국내 개인과 기관투자가는 1097억달러(약 123조원)어치의 해외 주식과 채권을 샀다. 역대 최대 규모다. 미국 아마존 주식에만 23억4800만달러(약 2조6700억원)의 돈이 몰렸다. 해외 주식도 국내 주식처럼 직접 투자하는 것이 점점 일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국내 주식시장이 일정한 범위 내(보통 박스권이라고 표현함)에서 오르내리는 현상을 반복하면서 해외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해외 주식투자를 할 때는 어떤 점을 염두에 둬야 할까. 3월 25일 서울 도곡동 KB증권 스타타워PB센터에서 해외 주식투자 전문가인 민성현 부장을 만났다. 민 부장은 1992년 미국으로 이민 가 2007년까지 생활하다 한국으로 돌아왔다. 미 증권회사에서 주식투자 중개업무를 했고 미국 생활 중에 국적도 취득했다. 한국에 와서는 리딩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의 해외 주식투자 시스템 구축업무를 담당했다.

“외국인 노동자(미국 국적자)로 열심히 살고 있다”며 농담을 건네는 민 부장에게 국내 자산가들이 어떤 방식으로 해외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물었다. 또 해외 주식투자를 처음 하려는 초보 투자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도 알아봤다.

민 부장은 “박스권..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