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제 숭실대 경영학부,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감사본부, IBK기업은행 기업지원컨설팅부
박일제
숭실대 경영학부,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감사본부, IBK기업은행 기업지원컨설팅부

최근 중소기업 경영 컨설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만난 많은 최고경영자(CEO)가 회사에 맞는 적합한 가업승계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CEO들은 지금까지 자신의 인생을 바쳐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시켜온 회사를 자녀들에게 가업승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가길 희망한다. 그러나 가업승계를 진행하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절차적인 문제, 특히 증여세와 상속세 등 세금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컨설팅 과정에서 만난 CEO 중에는 가업승계에 따른 증여세와 상속세로 고민하며 폐업 또는 다른 기업에 회사를 매각(M&A)하는 방안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중소기업이 나라 경제의 허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고용 측면에서도 안전판 역할을 하는 것을 생각하면 슬픈 현실이다.

폐업이나 매각을 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가업을 승계해 기업의 노하우와 기술이 유지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가업승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정부가 중소기업의 가업승계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세제지원 제도는 △가업상속공제 △가업의 승계에 대한 증여세 과세특례 △창업자금에 대한 증여세 과세특례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