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시셍 말레이시아 툰쿠 압둘 라만 대학교,ABB 말레이시아 CFO, 아시아·중동·아프리카 인사 총괄
리 시셍
말레이시아 툰쿠 압둘 라만 대학교,ABB 말레이시아 CFO, 아시아·중동·아프리카 인사 총괄

미국 경제지 ‘포천’은 지난해 ‘세계를 바꾸는 기업’ 순위를 공개하고 스위스 글로벌엔지니어링 기업 ABB를 8위로 선정했다. ‘포천’은 “ABB가 전 세계에 전기차 충전소를 적극 보급해 친환경적인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ABB는 전기차 충전소 제작사 중 세계 1위다.

ABB는 산업용 로봇 분야의 강자이기도 하다.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은 ABB를 필두로, 독일(중국에 매각) 쿠카 로보틱스, 일본 화낙 등 세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ABB는 최근 시장점유율 1위였던 송배전 사업 부문을 일본 전기·전자기기 제조업체 히타치에 매각하겠다고 밝혀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송배전이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기업이나 가정으로 보내는 것이다. 글로벌 송배전 시장 지형은 독일 지멘스, 미국 GE, 중국 국가전망, 히타치의 구도로 재편될 전망이다.

리 시셍(李瑞昇) ABB코리아 대표이사는 ‘이코노미조선’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전력산업은 주변 여건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에 열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전력기업은 새로운 글로벌 협력 파트너를 많이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도 했다. 빠르게 변하는 에너지 시장에서 한국이 돌파구를 찾으려면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ABB는 앞으로 전기, 산업자동화, 로봇‧이산자동화, 모션 등 4개 사업의 디지털화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면서 “한국 정부의 방침에 맞춰 국내에서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도 강화할 방침이다”라고 했다.


송배전 사업 부문을 매각한 이유는.
“산업 자동화 등 다른 디지털 산업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매각은 내년 상반기 중에 완료될 예정으로 매각대금은 76~78억달러(약 8조6000억~8조9000억원)규모다. 주식 환매 또는 유사한 방법으로 매도 대금 전체를 주주에게 반납할 계획이다.”

ABB가 집중할 분야는.
“업계 1·2위인 전기, 산업자동화, 모션, 로봇 등 4대 사업이다. ‘ABB Ability’ 디지털 기술개발 분야에도 집중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산업 내 운영 및 자산에 대한 생산성, 효율성, 안정성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대표적인 에너지 효율강화 기술은.
“상당히 다양하다. 일례로, 모터 효율강화 기술이 있다. 산업용 전기 에너지 사용량의 70%는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데 쓰인다. 모터는 공기 팬, 압축기, 컨베이어 및 회전력에 의존하는 모든 종류의 기계에서 일꾼 역할을 한다. 고효율 모터와 모터 속도를 제어하는 드라이브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보유한 ‘.....

이용권 구매

일부 기사의 전문 보기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권을 구매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김문관 기자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