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식 연세의대 외과학교실 간담췌외과 교수, 대한외과교육연구회 회장,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이사, 의사국가시험 전문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수련환경평가위원회 교육평가위원장
김경식
연세의대 외과학교실 간담췌외과 교수, 대한외과교육연구회 회장,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이사, 의사국가시험 전문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수련환경평가위원회 교육평가위원장

진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처하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경험 많은 선배 의사에게 배우는 것이 의료계 도제교육의 취지다. 대학병원 의사는 인턴, 레지던트, 펠로, 조교수, 부교수의 과정을 거쳐 교수로 성장한다. 그 기간까지 교수를 따라다니면서 진료 과정을 배운다.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는 것들, 예외 사항들을 교수가 진료 과정에서 대면으로 반복해서 전수하게 된다.

이런 과정은 뛰어난 의사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교수와 학생이 도제교육의 본질보다 형식에만 너무 집중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상명하복식 문화만 강조하다 보면, 도제교육이 본래의 취지인 자립적이고 능력 있는 전문인을 키우는 것보다 기존의 지식을 주입하는 것에만 치우칠 수 있다.

아무리 취지가 좋을지라도 “보면 몰라? 공부 좀 해”라는 식으로 강하게만 전달하다 보면, 학생의 자립적인 사고 능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또 교수가 의사의 고된 일상의 본질을 몸에 익히도록 한다는 취지로 학생에게 힘든 일, 또는 겉보기에는 허드렛일 같은 일을 시키는 경우도 그렇다. 시킴을 당하는 학생으로서는 크게 배우는 것 없이 몸만 축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김경식 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