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항공 소속 에어버스 A350 여객기의 조종석에서 기장과 부기장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카타르항공 소속 에어버스 A350 여객기의 조종석에서 기장과 부기장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229명의 목숨을 앗아간 1997년 대한항공 여객기 괌 추락 사고와 역사상 최악의 항공 참사로 기록된 ‘테네리페 참사(1977년 스페인령 카나리아제도 테네리페섬 공항 활주로에서 KLM네덜란드 여객기와 팬암 여객기가 충돌해 583명이 숨진 사고)’의 경우처럼 권위주의적인 조종석 문화가 사고의 빌미를 제공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 관련 조사 결과를 보면, 1950년에서 2006년 사이에 발생한 항공 사고의 53%가 조종사 과실이 원인이었고, 그중 25%에서 권위주의적인 기장-부기장 관계가 영향을 줬다.

괌 추락 사고 당시 상공에는 태풍 ‘티나’가 몰고 온 폭우가 쏟아지고 있었다. 시야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해당 항공기는 정상 고도보다 낮게 착륙을 시도했다. 언덕에 1차로 날개를 부딪친 비행기는 2.5㎞를 더 날다가 사고 지점에 2차로 충돌했고 동체가 세 조각으로 분리됐다.

연방교통안전위원회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조종사의 접근 방식과 (괌 공항을 관리하는) 미 항공 당국의 안전 고도 체제 관리에 문제가 있었다”고 전했다. 기장과 부기장 간 위계질서도 사고 원인으로 지목됐다. 착륙 과정 중 뭔가 잘못됐다는 걸 안 부기장이 “착륙..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