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에 위치한 ‘인더페이퍼’(왼쪽)와 용산구에 있는 ‘러쉬’매장. 사진 김소희 기자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인더페이퍼’(왼쪽)와 용산구에 있는 ‘러쉬’매장. 사진 김소희 기자

1│세상 모든 종이 모은 인더페이퍼

오래된 공예사와 가구점이 모여 있는 을지로4가역. 8번 출구 길목을 따라 들어가다 보면 수입 제지 유통사 ‘두성종이’에서 운영하는 수입 종이 전문 매장 ‘인더페이퍼’가 건물 2층에 자리 잡고 있다. 인더페이퍼는 44개의 해외 제지사에서 3000여 품목의 종이를 공급받아 판매한다. 매장 안에는 세상 모든 종이를 모아놓은 듯한 장관이 펼쳐진다. 벽면을 가득 채운 하얀 선반에 색상, 재질, 모양, 두께가 각기 다른 종이들이 빽빽이 꽂혀 있다.

디자이너, 출판인쇄소, 명함 제작사, 종이 공예소, 사진작가 등 다양한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종이 가격은 장당 50원에서 2000원대까지 제각각이다. 저렴하게 파는 편이지만 찾는 손님이 많아 성수기 때는 하루 매출이 100만원이 넘는다. 계산하려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때도 있다.

인더페이퍼는 올해로 개업 10주년을 맞았는데 계속 성장세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27% 늘었다. 온라인 쇼핑몰의 강세로 문구점이 쇠락하고 있는데도 인더페이퍼가 굳건한 이유는 다품종 전략 덕분이다. 인더페이퍼를 방문한 쇼핑몰 MD 권도형(31)씨는 “제품 촬영 배경으로 덧..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