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민 서울대 사범대, 웅진패스원 사업기획팀
홍정민
서울대 사범대, 웅진패스원 사업기획팀

영상·인터넷 기술 기반으로 성장한 이러닝 산업은 이제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들과 빠르게 결합하며 에듀테크라는 새로운 산업으로 확장·진화하고 있다. 교육의 미래가 에듀테크로 구현되고 있다.

에듀테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들과 결합해 그동안 교육의 난제라 불렸던 일대일 학습, 인포멀 러닝, 학습 몰입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아직 시작 단계라 할 수 있지만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에듀테크는 교육 강국이자 기술 강국인 대한민국이 놓칠 수 없는 새로운 기회이자 새로운 인재 육성법이다. 공교육 신뢰 회복과 교육 산업 세계화를 위해 에듀테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큐비나 아카데미 1 대 1 맞춤형 학습 인공지능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 벤저민 블룸은 교실 수업보다 1 대 1 맞춤형 학습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놓으며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난제를 맞춤형 학습 구현이라고 주장했다. 이 난제 해결의 열쇠가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다.

일본의 학원 큐비나 아카데미 강단에는 선생님이 등장하지 않는다. 이 학원의 교사는 AI다. 학생들은 태블릿PC를 이용해 1 대 1 맞춤형 학습을 한다. 선생님은 모니터링만 할 뿐이다. 큐비나 아카데미는 AI 기반 학습 결과, 학생들의 학습 속도가 7배 빨라졌으며, 학생 80%의 성적이 향상됐다고 밝혔다.


VIPKID의 표정 정보 수집 프로그램. 사진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보고서
VIPKID의 표정 정보 수집 프로그램. 사진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보고서

VIP키드 1 대 1 맞춤형 학습 고도화 사물인터넷

중국의 VIP키드는 어린이 대상 1 대 1 온라인 영어 과외 서비스를 제공한다. VIP키드는 학습 중에 어린이의 학습 흥미도, 이해도를 파악하기 위해 웹캠을 통해서 표정 정보를 수집한다. 수집한 표정 정보로 얼굴 내 60여 개의 포인트의 정보를 파악한다. 이 정보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현재 학습 내용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측정한다. 이렇게 분석된 정보는 화상 영어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에게 전달되는 것은 물론, 학습 이후에 성취도 평가를 위한 퀴즈와 심화 학습 제공에 반영된다.


AKA인텔리전스 AI 장착한 로봇 선생님 로보틱스

한국의 AKA인텔리전스는 어학교육용 AI 학습로봇 ‘뮤지오’ 를 개발했다. 정해진 단어를 나열하는 기존 로봇과 다르게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언어를 가르치고, 스스로 진화한다. 학습자들은 뮤지오를 상대로 원어민 강사 수준의 대화를 익힐 수 있다. 뮤지오는 문법과 발음도 체크해준다. AKA인텔리전스는 일본 시장에 진출해 있다.


U데미 누구나 선생님, 누구나 학생이 되는 디지털 플랫폼

“인류문명의 시작부터 2003년까지 창출한 정보의 총량에 해당하는 정보가 이제는 이틀마다 창출되고 있다. 2020년이 되면 두 시간마다 이 규모의 정보가 창출될 것이다.”

에릭 슈미트 구글 창업자가 한 말이다. 지식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는 뜻이다. 기존의 교육 시스템은 이런 지식의 양과 창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교사 한 명이 지식을 배워서 학생들에게 전달하기에는 지금 지식의 양과 속도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듀테크 기술이 디지털 플랫폼이다. 디지털 플랫폼에서는 모두가 선생님이 되고 모두가 학생이 된다. ‘인포멀 러닝’이다.

미국의 U데미가 대표적이다. 이 플랫폼에는 2만 명이 강사로 등록돼 있으며, 강의 콘텐츠도 4만 개 이상 등록돼 있다. 수강생 수도 1200만 명 이상이다. 또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해서 현재 80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U데미를 이용할 수 있다. 강의 분야도 전통적인 학과목에 국한되지 않고 요가, 퍼스널 브랜드, 사진 촬영 기법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가상 교육 프로그램. 사진 스킬리틱스 홈페이지
가상 교육 프로그램. 사진 스킬리틱스 홈페이지

스킬리틱스 가상공간에서 팀워크 훈련하는 소셜 VR

미국 스킬리틱스의 항공 승무원 팀워크 향상 프로그램은 특별하다. 여러 명이 가상의 환경에서 상호 작용하며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존 VR 훈련과 차이가 있다. 이른바 소셜 VR이다. 스킬리틱스의 소셜 VR 프로그램에서 항공 승무원 8명은 실제 환경을 그대로 구현한 항공기 안에서 다양한 개인 미션과 팀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재난 상황 등 위기가 발생했을 때 승무원 간 효과적인 팀워크를 실감나게 훈련할 수 있다.


게임런 공부를 게임처럼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의외로 게임이다. 스페인 에듀테크 회사 게임런이 만든 교육용 게임은 리더십, 시간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면서 상황별로 필요한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게임에 인적자원개발을 적용한 셈이다. 게임런의 학습 수료율은 90%, 고객 추천 비율 93%, 만족도 9.2에 달할 정도다.


이온리얼리티의 교육용 증강현실. 사진 이온리얼리티 홈페이지
이온리얼리티의 교육용 증강현실. 사진 이온리얼리티 홈페이지

구글 익스페디션·이온리얼리티 학습 몰입을 더하는 VR·AR

VR·AR(가상·증강 현실)을 활용하면 학습 몰입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구글 익스페디션의 파이오니아 프로그램은 VR로 만리장성에서 화성까지 다양한 공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 VR·AR계 강자 이온리얼리티도 다양한 교육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컨대 화학 실험실 체험 등이 있다. 특히 생물학·지구과학·지리학·천문학·생물학 등 과학 교육 분야에서 이 기술이 잘 구현되고 있다.


ODEM 학위·자격을 뒤집는 블록체인

스위스의 ODEM(On-Demand Education Marketplace) 서비스는 학생과 강사, 교육서비스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연결하는 교육 플랫폼이다. 학생은 개인 이력서를 이 플랫폼에 올려놓고 여기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또 이들은 플랫폼에서 이수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받는데, 이 과정은 모두 블록체인에 게시되고 공유된다. 기업이나 강사들은 학생의 학습 이수사항을 볼 수 있으며, 학생들은 손쉽게 자신의 이력서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즉 학위나 자격 증명서를 매번 챙겨 다닐 필요 없이 통합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다양한 학습 활동 참여도 블록체인을 통해 통합 관리할 수 있다.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 소장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