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신입 직원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 매장 체험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 월마트
월마트의 신입 직원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 매장 체험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 월마트

푸른 점퍼에 하늘색 셔츠를 걸친 흑인 여성이 안경이 부착된 흰색 헤드셋을 쓰고 헤드셋에 연결된 유선 케이블의 버튼을 누른다. 그녀는 월마트의 신입 직원 샌드라다. 샌드라가 버튼을 누르자 그녀의 눈앞에 가상현실(VR) 화면으로 구성된 월마트의 매장이 나타났다. 샌드라는 컨트롤러 버튼을 누르면서 매장에서 고객이 고른 물건을 계산하는 업무, 쌓여 있는 물건을 종류별로 나누는 업무 등을 실제 상황처럼 느끼며 가상 매장 체험 교육을 받았다.

월마트가 VR을 활용해 신입 직원을 교육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공개한 유튜브 영상이다. 월마트는 미국 전역에 200여 개의 교육센터를 두고 VR을 이용해 매년 14만 명의 직원에게 이 같은 직무교육을 한다.

월마트처럼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 로봇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교육을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또 ICT(정보통신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전문기술을 직접 가르치는 기업도 있다.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에듀테크’를 기업 현장에 접목하고 있는 것이다.

에듀테크를 직원 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는 미국의 패스트푸드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