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넬슨(Ben Nelson) 미네르바스쿨 창립자, 펜실베이니아 와튼스쿨, 스냅피시 창업자
벤 넬슨(Ben Nelson)
미네르바스쿨 창립자, 펜실베이니아 와튼스쿨, 스냅피시 창업자

“안녕? 여긴 인도 하이데라바드야. 오늘 페미니스트 모임에 가서 젠더 평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해. (중략) 따라와.”

러시아 여성 디나라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의 도입부다. 언뜻 보면 인도를 여행 중인 외국인 여행자의 영상 같지만, 사실 그는 여행이 아니라 수업 중이다. 하이데라바드 거리 곳곳과 이곳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모두 그의 교실이고 선생님이다. 10분 남짓 영상에는 그가 머무는 도시의 일상 풍경, 현지인들과 진행 중인 프로젝트 모임 현장, 그가 다음 날 수업에 앞서 수업 자료를 예습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

디나라는 세계적인 혁신 대학으로 주목받는 미국의 ‘미네르바스쿨’ 학생이다. 이 학교는 강의실도, 도서관도 없다. 대신 학생들은 4년 동안 세계 도시 속으로 흩어져 공부한다. 1학년 샌프란시스코, 2학년 서울·하이데라바드(인도), 3학년 베를린·부에노스아이레스, 4학년 런던·타이베이로 수업 장소를 옮긴다. ‘포브스’는 최근 기사에서 미네르바스쿨을 “세상에서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고등교육기관”이라고 평가했다.

학생들은 강의 시간에 한곳에 모일 필요가 없다. 정해진 시간에 아무 데서나 온라인에 접속해 강의를 듣는다. 수..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